본문 바로가기

차량 관리법/유지

자동차 타이어 올바른 관리법!

 

 

 

Chapter 1 . 자동차의 중요한 부품 타이어!

 안녕하세요~ 어느덧 계절이 바뀌어 가는 시기가 왔네요! 이제 날도 풀렸으니 여기 저기 드라이브도 가고, 여행을 떠나는 차주님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동거리가 길면 길수록 점검해야하는 것이 있죠! 그것은 바로 자동차 타이어입니다. 자동차 타이어는 차량 점검에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관리에 소홀히 한다면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타이어는 어떻게 관리해야할까요?!

 

 


 

 

Chapter 2 . 자동차 타이어 관리법

 

 

 

    타이어 교체시기 셀프 점검법

 

 

 1) 동전으로 확인하기

  미디어를 통해서도 소개가 되었던 방법입니다! 위에 사진처럼 자동차 타이어에 파여있는 홈을 보고 교체시기를 알 수 있는데요, 이 홈 안에 동전을 거꾸로 끼웠을 때 머리 부분이 많이 보이게 되면 교체시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는 100원짜리 동전이 아니지만 100원짜리를 예로 들면 이순신 장군 갓이 전체가 보이게 되면 타이어를 교체해야하는 시기임을 알 수 있답니다~! 이렇게 동전과의 깊이를 통해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주행거리 확인

 타이어의 경우 주행거리 30,000-40,000km 마다 교체를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는 타이어 유통기한에 따라, 주행거리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평균 2년~3년이 된다고 하네요!

 더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행거리 10,000-20,000km 마다 타이어 위치 교환을 해주는 것이 사용기간을 더 늘리는데에 도움이 되니 참고해주세요!

 

 

 


 

 

 

   3) 타이어 생산날짜 확인

 평균 타이어는 3년이상이면 노후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5년을 넘지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타이어는 고무 재질의 특성으로 제조된지 오래된 타이어의 경우에는 최근 제조된 타이어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새로 교체할 타이어도 생산날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공기압 확인

 겨울철 특히 확인하셔야할 것은 바로 타이어 공기압 입니다. 기온이 낮아지면 낮아질수록 공기압도 자연스럽게 낮아지기 때문에 맞는 면적이 넓어지면서 미끄러질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데요! 공기압은 평균 또는 +10% 정도의 공기압을 올리셔야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현상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타이어를 셀프 진단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월 1회 이상 주기적인 타이어 점입니다. 자동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타이어! 필수적으로 점검해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평소의 운전습관이나 주행거리, 손상 등으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점을 고해주시고 미리미리 점검하는 차주님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다음시간에는 더 알찬 정보들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