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정리법/폐차

자동차 폐차, 허가업체에서 진행해야 하는 이유는?

오늘은 몇 년 전, 차량 입고증을 받고 폐차장에 입고시킨 차량 문제로 문의주셨어요. 차량을 입고시키고 말소증을 받지 못했지만, 폐차 의뢰한 폐차장과 연락이 되지 않아 잊고 지내셨는데 주소지 이전 후 환경 부담금이 갑자기 발송되었다고 합니다. 구청에 문의해 보니 아직 폐차 말소가 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10년 동안 과태료도 쌓여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이 많다고 하십니다.

 



이런 경우 차량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폐차장에서 처리할 수 없으며 구청 자동차과에 차량 멸실 신고한 후 강제 말소로 진행해야 합니다. 말소되었다 하더라도 체납된 과태료와 세금 등은 납부해야 합니다. 입고증이 있다면 시청에 민원을 넣어 해결해 보시는 방법도 있어요.



말소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대포차로 둔갑되거나, 적절한 폐차가격을 받지 못 하는 등, 정식 허가업체를 통해 의뢰하지 않으면 사고나 문제 발생 시 법적인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의뢰 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요청하시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어요.



일반적인 폐차에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등록증과 신분증 사본으로 매우 간편하게 준비하실 수 있어요. 준비하실 서류는 처분 방법에 따라 달라지며 상담 시 꼼꼼히 알려드려요. 언제든지 문의주시면 친절하고 정확한 진행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