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종류별 정보/- 큰 차

탱크로리 폐차는 대형차 전문가와 함께

현대자동차는 1977년 일본 미쓰비시 후소 자동차와 기술제휴를 통해 준중형 화물 트럭과 대형 화물 트럭을 생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997년까지 현대 대형트럭이 생산되었고, 후속차량인 현대 슈퍼트럭이 출시됨에 따라 현대 대형트럭은 단종되었습니다. 1997년 10월부터 2004년까지 생산된 현대 슈퍼트럭은 현대자동차 최초 고유 모델 대형 트럭입니다.

 


초기의 현대 슈퍼트럭은 엔진은 미쓰비시 후소의 410마력 D8AX 인터쿨러 터보 엔진, 340마력 D6AC 인터쿨러 터보 엔진이 장착되었으나, 2000년 현대자동차에서 독자 개발한 D6CA 엔진이 탑재되면서 출력이 380마력 – 440마력으로 향상되었습니다. 2000년 현대 슈퍼트럭이 현대자동차 최초 고유 모델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2002년 형부터는 440마력의 파워텍 엔진이 장착된 차량이 생산되었습니다. 2004년 6월 현대 뉴 파워 트럭이 출시되면서 현대 슈퍼트럭은 단종되었습니다. 2004년 6월부터 출시된 현대 뉴 파워 트럭은 2006년 현대 트라고 트럭, 2013년 현대 엑시언트 트럭과 2019년까지 병행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폐차 의뢰받은 2001년 현대 19.5톤 탱크로리 차량은 현대자동차에서 대형 카고 트럭으로 출고되어 22000리터 탱크로리를 장착한 특장차량입니다. 폐차장에서는 대형 탱크로리 폐차 비 문의를 받게 되면 우선 보온탱크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보온탱크는 내부에 석면 등이 있어서 처리에 비용이 발생하게 되어 감가 요인이 됩니다.

 

 

이 차량은 보온탱크는 아니어서 감가 요인은 없습니다. 지난 주 문의주신 2001년 현대 19.5톤 탱크로리 차주 분에게 저감 장치가 장착되어 있어 조기폐차는 안되고, 저감 장치 장착 시에 자기 부담금을 환경협회에 확인하고 드릴 수 있는 폐차 보상금을 말씀드렸습니다.

 

 

장착한 지 3년이 넘어서 위약금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장착 후 2년이 지나 위약금은 없으나 통상 장착비의 10%에 해당하는 자기부담금은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확인해야 한다고 하고 1종 저감장치의 자기 부담금은 35만 원인데 더 많은 자기 부담금이 있어서 드리는 폐차 보상금에서 공제한 금액을 말씀드리니 하겠다고 하셔서 폐차 진행합니다.

현대 슈퍼트럭 폐차를 생각하시는 차주 분들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최고의 폐차 보상금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